Grocery Guide EP.18 시리얼편

THE HYUNDAI

시리얼처럼 든든한 아침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는 시리얼은 이제 바쁜 현대인들의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그래놀라부터 아이들의 활기를 책임지는 콘플레이크 등 다양한 종류의 시리얼이 꾸준히 식탁을 채워나가고 있는데요. 한 번쯤은 궁금했을 만한 시리얼의 시초와 각자의 취향에 맞는 시리얼을 고를 수 있게 폭넓게 준비했습니다. 이번 그로서리 가이드와 함께 바삭한 아침을 보내보세요!

# Cereal Guide

국내에 시리얼이 처음 들어온 시기는 1970년대입니다. 외국 기업들이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들여온 상품 중 하나로, 인기가 좋아 꾸준히 지금까지도 판매가 되고 있죠. 시리얼은 대표적으로 그래놀라, 뮤즐리, 플레이크로 나뉘는데 각 형태별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1. 그래놀라
19세기 그래놀라가 발명되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그래놀라는 20세기가 돼서야 형태를 갖췄습니다. 건강식 형태로 고안되었던 그래놀라에 꿀과 시럽을 추가해 오븐에 굽고 견과류나 말린 과일 등과 함께 즐기는 모습으로 변화했죠.
2. 뮤즐리
뮤즐리는 유럽표 건강식 시리얼로 1900년대 초 막시밀리안 비르헤르-베너가 환자들의 건강식으로 개발했다고 알려져 있죠. 그래놀라와 달리 뮤즐리는 주재료를 가공하지 않고 자연 건조해 혼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과 당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3. 콘프레이크
뮤즐리와 비슷한 시기에 미국에서 시작된 플레이크는 바삭한 식감 때문에 튀긴 제품이라는 오해를 받고도 하는데, 이런 오해와는 달리 옥수수를 주성분으로 보리, 호밀 등 곡물을 반죽해 얇게 압축하고 구워낸 제품입니다.
# About Cereal
시리얼 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켈로그는 시리얼의 시초가 아니다?!
시리얼의 공식적인 최초는 19세기 말 발명가로 활동했던 채식주의자 제임스 케일럽 잭슨의 믿음으로 만들어진 그래놀라입니다. 채식과 물에 강한 치유 능력이 있다고 믿었던 잭슨은 1863년, 섬유소가 풍부한 곡물 가루를 물에 반죽하여 굳힌 그래놀라를 발명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 요양소에서 쓰일 건강식품으로 고안된 음식이라 아무 맛도 나지 않고, 다음날 먹기 위해서는 전날부터 물에 불려서 먹어야 했던 단점이 있었죠.
실수로 만들어진 콘플레이크!?
젊은 시절부터 채식을 통한 금욕과 건강 회복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던 존 켈로그는 잭슨의 그래놀라를 1893년부터 요양소에서 식단을 제공하면서 알게 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식사용 시리얼을 연구하게 됩니다. 1년 후 1894년, 밀로 병원 환자식을 만들던 중 자리를 비운 사이 밀반죽이 과하게 숙성되었고, 반죽을 버리기엔 아까워 얇게 핀 후 롤러에 넣고 밀다가 떨어져 나온 조각들이 플레이크 형태로 나왔고 계속되는 실험 끝에 밀보다는 옥수수가 낫다는 것을 깨닫고 콘플레이크를 완성하게 됩니다!
시리얼의 전성시대
요양소에 입원해 있던 미국의 사업가 C. W. 포스트가 아침식사로 제공된 콘플레이크를 먹고 아이디어를 얻어 포스트를 설립하게 되어 세계 최초로 시리얼을 상용화하였고, 이를 본 켈로그 형제는 1906년, 본격적으로 곡물류 가공식품 제조업체인 켈로그를 세우고 콘플레이크를 출시하게 되며, 미시간 남부의 작은 도시인 배틀 크릭에 켈로그와 포스트를 필두로 40여 개의 시리얼 제조사가 난무하게 되면서 시리얼 전성시대가 열립니다.
# Buyer's Pick

행사 기간 : 3. 21(목) ~ 3. 31(일)

1. 콘플레이크

훅스 - 훅스 유기농 시리얼 275g, 4,800원 7,000원
훅스는 1922년 설립된 이탈리아 식품회사로 곡물 생산 및 가공에 약 100년의 숙련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진 기업으로 유기농 원재료를 엄선하여 최소한의 공정으로 생산한 건강한 시리얼입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제외)
켈로그 - 콘푸로스트 600g, 5,300원 7,280원
곡물의 가공을 최소화하고 순간적인 열풍으로 신속하게 구워내는 제트오븐 공법으로 바삭한 식감을 살렸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동구점 제외)

바이어 SAY's

  • 훅스 - 심심할 수 있는 시리얼에 과일토핑을 곁들여서 우유와 함께 즐겨보세요!

2. 식이섬유가 높은 그래놀라

리지스 - 가볍게 먹는 그라놀라 500g, 14,000원 16,000원
설탕 대신 당밀을 사용하여 당 섭취는 줄이면서 진한 풍미는 살리고, 견과류를 함께 넣어 맛과 영양 밸런스를 모두 고려한 그래놀라입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동구점 제외)
생산국 : 영국
네이쳐패스 - 러브크런치 베리 325g , 8,260원 13,000원
화학비료, 살충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오롯이 자연의 힘으로 길러낸 곡물 시리얼입니다. 섬유질과 영양을 가득 담은 그래놀라에 달콤한 리얼 카카오 초콜릿과 새콤달콤한 딸기와 라즈베리를 더했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미아점 제외)

바이어 SAY's

  • 리지스 - 오렌지 주스와 곁들여서 먹으면 견과류의 고소함과 상큼함이 의외로 어울려요!
  • 네이쳐패스 - 그릭요거트에 토핑으로 추천해요!

3. 프로틴 함량이 높은 시리얼

켈로그 - 프로틴그래놀라 다크초코볼 450g, 9,100원 9,600원
삶은 계란 3개 분량의 단백질 17g을 함유한 고단백 제품으로 달콤 쌉싸름한 다크 초코 코팅과 영양 가득한 그래놀라를 더해 부담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미아점, 동구점 제외)
패밀리아 - 프로틴 스트로베리 무슬리 500g, 11,800원 17,000원
뮤즐리를 최초로 런칭한 패밀리아의 무슬리로 오트를 주성분으로 스팰트밀, 크리스피 시리얼에 코코넛, 새콤달콤한 건조과일, 견과류, 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미아점, 동구점 제외)
생산국 : 스위스

바이어 SAY's

  • 켈로그 - 아몬드 브리즈에 넣어 먹거나 요거트 또는 샐러드에 토핑으로 곁들여서 먹어도 좋아요!
  • 패밀리아 - 아이스크림과 디저트의 토핑으로 추천해요!

4. 다이어트용 저당 시리얼

풀무원 - 통그래놀라 저당 귀리앤넛츠300g, 9,900원 11,980원
통귀리, 통현미, 아몬드, 호박씨, 해바라기씨를 가장 맛있는 비율로 배합해서 통곡물, 통넛츠의 영양은 그대로 보존하고 당 성분을 80%까지 낮춰서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미아점, 동구점 제외)

5. 휴대가 간편한 컵시리얼&시리얼바

그리팅 - 프로틴바 240g, 6,000원 7,800원
1개당 단백질을 11g 함유하고 장내 유익균 증식 및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프락토올리고당 1.4g을 함유해서 단백질 보충이 필요하거나 출출할 때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제외)
퓨엘텐케이 - 포릿지 컵 솔티드카라멜 70g, 2,500원 3,000원
8가지 비타민을 담은 고단백 식사 대용 그래놀라로 영국 Vegan 협회 인증과 B-Corp 인증을 받은 비건 그래놀라입니다.
판매처 : 현대백화점 전점 현대식품관(중동점 제외)